회원가입

1장 총칙

1조 목적

이 약관은 명지대학교(이하 학교라 함)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의 이용약관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을 제공한다.

이 약관은 통지없이 수시로 갱신 될 수 있으며, 이용자는 홈페이지의 회원가입-약관 페이지를 이용하여 최신버전의 약관을 확인 할 수 있다.

 

2조 용어의 정의

1.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다음과 같다.

. '일반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학교가 인정하는 절차를 통해 가입하여 이용자번호 (ID)를 부여 받은 이용자를 말한다.

. ‘명지회원이라 함은 학번 및 교번으로 명지대학교에서 제공하는 포털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를 말한다.

. '이용자번호(ID)'라 함은 가입이용자의 식별과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고객이 선정하고 학교가 부여하는 영문자(대소문자 구분없음)와 숫자의 조합을 말한다.

. '비밀번호'라 함은 이용자가 부여받은 이용자번호(ID)와 일치된 회원임을 확인하고 이용자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이용자가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한다.

. ‘서비스라 함은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명지대학교 및 명지대학교 관련 제반 서비스를 의미한다.

. ‘이용자라 함은 학교의 서비스에 접속해 이 약관에 동의하여 ID를 생성 또는 학교가 제공하는 학번, 교번을 이용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교직원, 학생, 동문 및 그 밖의 이용자를 말한다.

. ‘유료서비스라 함은 학교가 유료로 제공하는 각종 증명서 발급 등의 제반 서비스를 의미한다.

. ‘게시물이라 함은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상에 게시한 부호ㆍ문자ㆍ음성ㆍ음향ㆍ화상ㆍ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한다.

2.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제1항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3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이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서 이용자에게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한다.

2.학교는 운영상 중요 사유가 있을 때 약관을 변경 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전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한다.

3.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 이용자 본인의 이용자 등록을 취소(탈퇴) 할 수 있으며, 게시 후에도 계속 사용 할 경우에는 약관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

 

4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계법령에 따른다.

 

 

2장 회원가입과 이용

5조 이용성립

1.이용자의 이용신청 및 이용자의 약관내용에 대한 동의와 학교의 이용 승인으로 성립된다.

2.회원에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희망자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신상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3.이용자의 신청을 학교에서 승인할 경우, 학교는 회원 ID와 기타 학교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내용을 이용자에게 통지한다.

. 이용자 ID

. 이용자 패스워드

. 기타 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4.일반이용자의 이용 승인은 회원가입시 입력한 이메일 주소의 링크를 확인함으로써 승인된다

5.학교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이용계약 신청에 대해서는 승인하지 아니한다

.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았을 때

.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을 때

. 사회의 안녕과 질서를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때

 

6조 이용제한

1.학교는 이용자가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다.

2.학교는 전항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 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다. 본 항에 따른 영구 이용정지 시 학교의 모든 서비스 제공이 중단되며, 학교는 이에 대해 별도로 보상하지 아니한다.

3.학교는 본 조의 이용제한 범위 내에서 제한의 조건 및 세부내용은 이용제한정책 및 개별 서비스상의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의한다.

4.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학교는 제 11항에 따라 통지한다.

5.이용자는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학교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학교가 인정하는 경우 학교는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한다.

6.서비스 이용은 학교의 업무상,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136524시간을 원칙으로 한다.

7.6항의 이용시간은 시스템 정기점검등 기타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회원에게 사전 통지 한 후 제한 할 수 있다.사전 통지는 학교 메인 포털사이트의 공지를 통해 게시한다.

8.일반이용자는 커뮤니티 내 동아리 게시판생성, 게시판 글쓰기를 제외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다. 단 상업광고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게시판에는 글쓰기가 가능 하다.

9.이용자는 서비스에 게재된 게시물이나 등록된 내용물을 가공, 판매하는 행위등 자료의 상업적 사용을 할 수 없다.

10.(웹사이트 직권폐쇄ㆍ자료삭제) 홈페이지 총괄관리자는 다음 각 호의 경우 직권으로 웹사이트를 폐쇄하거나 게시된 자료를 삭제 할 수 있다.

. 대학의 설립 목적에 어긋나거나 대학의 명예를 실추하고 화합을 해치는 경우

. 일방적으로 비방 또는 선동하는 경우

. 특정 개인의 실명과 개인정보를 그 본인의 허락 없이 게재한 경우

. 타인의 이용자 아이디 및 개인정보를 도용하여 작성한 경우

. 스팸 형식의 불필요한 광고성 내용인 경우

. 음란, 폭력, 도박 등 사회정서를 해치는 경우

. 웹 사이트에 게재된 내용에 대한 관리자의 시정 또는 삭제 명령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

. 학칙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타인의 저작권등 기타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기타 관계 법령이나 학교에서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내용인 경우.

11.학교는 회원탈퇴, 긴급행정처리, 기타 공공기관의 협조요청이 있을경우 회원가입 시 입력한 유,무선 연락처와 이메일등의 매체를 이용해 통지 및 연락을 취할 수 있다.

12.이용자는 학교내부에서 게시된 게시물을 개인 SNS 서비스로 복사해 게시할 경우(페이스북 좋아요기능, 트위터RT기능 등) 본게시글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 및 비방 등 본글의 작성목적을 훼손하는 행위를 할 경우 본조 1항에 의해 학교는 서비스를 제한 할 수 있다.

  

 

3장 의무

7조 학교의 의무

1.학교는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

2.학교는 이용자로부터 절차에 의해 제기되는 의견에 대해서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처리하며 처리시 일정이 소요될 경우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알려주어야 한다.

3.학교는 이용자의 정보를 철저히 보안 유지하며, 양질의 서비스를 운영하거나 개선하는 데에만 사용하고, 이외의 다른 용도나 타 기관 및 개인에게 양도하지 않는다.

 

8조 개인정보의 의무

학교는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한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학교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된다. 다만, 학교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학교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는다.

 

9조 이용자의 의무

1.이용자의 이용자번호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아니 된다.

2.학교는 이용자의 이용자번호ID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학교 및 학교의 운영자로 오인한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이용자 번호ID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

3.이용자는 이용자번호ID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학교에 통지하고 학교의 안내에 따라야 한다.

4.3항의 경우에 해당 이용자가 학교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학교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학교는 책임지지 않는다.

5.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 타인의 정보도용

. 학교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 학교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 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학교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학교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미풍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 학교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6.이용자는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학교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학교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10조 정보의 제공

1.학교는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휴대폰 문자메시지 등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다만, 이용자는 민원 등에 대한 답변, 주요 학교공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 휴대폰 문자메시지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다..

2.1항의 정보를 유무선 전화 및 모사전송기기에 의하여 전송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의 사전 동의를 받아서 전송한다. 다만, 이용자의 민원등에 대한 회신, 학교 주요 공지사항에 있어서는 제외된다.

3.이용자는 학교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시물 또는 기타 정보를 변경, 수정,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아니 한다.

 

11조 면책

1.학교는 천재지변, 전쟁 및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이 면제 된다.

2.학교는 기간통신 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이 면제 된다.

3.학교는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 된다.

4.학교는 이용자의 귀책 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5.학교는 이용자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손익이나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 한다.

6.학교는 이용자의 서비스를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아니 한다.

7.학교는 이용자 상호간 및 이용자와 제 3자 상호 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다.

8.학교에서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해서는 어떠한 손해도 책임을 지지 아니 한다.

 

 

4장 이용자의 정보 변경

12조 정보변경

1.이용자는 개인정보 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주민등록번호, 이용자번호ID 등은 수정이 불가능하며 개명 등의 행정적 절차를 통하였을 경우에는 학사지원팀의 안내를 받아 학교 내규 절차에 따라 실명을 변경 할 수 있다.

2.이용자는 회원가입 신청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이 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학교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변경 입력해야 한다.

3.2항의 변경사항을 입력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학교는 책임지지 아니 한다.

 

 

5장 이용계약의 해지

13조 이용계약의 해지

1.이용자가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경우 회원 본인이 직접 전자메일이나 회원탈퇴 기능을 통해 운영자에게 신청을 하면 된다.

2.해지 신청시 본인임을 알 수 있는 이름,ID, 주민등록번호, 해지 사유를 알려주면, 가입기록과 일치 여부를 확인한 후 가입을 해지하여 준다.

3.학교는 이용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일정기간 이용을 중지할 수 있다.

. 타인의 ID나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경우.

. 같은 사용자가 다른 ID로 이중 등록한 경우.

. 사회의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을저해하는 내용을 유포시킨 경우.

.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 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하는 경우.

. 타인의 지적재산권 및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 기타 관계법령이나 학교가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14조 명치 포털사이트 게시물의 저작권

1.이용자가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된다.

2.이용자가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는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한다.

3.학교는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이용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이용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15조 명지 포털사이트 게시물의 관리

1.이용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 저작권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 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학교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2.학교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학교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다.

3.E-Class 내부 컨텐츠의 보존기간은 강사는 당해 학기종료 후 2년간, 교수는 5년간 보존된다.

4.이용자의 과실로 인한 자료유실의 책임은 학교에 있지 아니 하다. 이용자는 시스템의 백업기능을 이용해 이용자의 로컬 컴퓨터에 백업을 할 수 있다.

 

16조 권리의 귀속

1.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학교에 귀속된다. , 이용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한다.

2.학교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학교가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 통합ID, 콘텐츠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이용자는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다.

 

17조 공포일

이약관은 201211일부터 시행한다.

명지대학교(이하 '본교')는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령 등을 효율적으로 준수하고 본교가 취급하는 개인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분실·도난·유출·변조·훼손 등이 되지 아니하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본교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1(인정보의 처리 목적)

본교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학사관리 및 학교 행정서비스 제공

학적, 성적, 졸업 등의 학사관리 및 각종 학교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본교 정보시스템 서비스 제공

본교의 종합정보시스템 및 홈페이지를 비롯한 전산정보를 시용하는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공지사항 전달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회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처리 및 보유기간)

no

부서명

파일명

보유기간

운영근거

운영목적

개인정보의 항목(정보주체)

1

도서관

도서관 이용자 관리대장

준영구

대학도서관진흥법 제7

도서관 출입,시설이용, 매체 대출관리, 통계

이름:필수, 집주소, 핸드폰(연락처), E-Mail, 기타:필수(GPS 위치정보), 기타(학번)

2

대외협력·홍보팀

발전기금

기탁자 명부

준영구

소득세법

발전기금 기탁자 관리

이름:필수, 집주소:필수, E-Mail, 핸드폰(연락처), 주민번호:필수, 기타(학번)

3

예비군연대

예비군

편성대장

5

향토예비군 설치법

직장내 예비군 훈련 및 지도

이름:필수, 집주소:필수, 직장주소:필수, 주민번호:필수, 기타(학번)

4

생활관

생활관 사생관리

5

생활관운영규정

생활관 사생 관리

이름:필수, 집주소:필수, 핸드폰(연락처):필수 , 기타(학번)

5

입학관리팀

입학원서

10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35,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73(고유식별정보의처리)

학생선발에관한 사무 입학지원방법 위반자의 처리에 관한 사무

이름:필수, 집주소:필수, E-Mail:필수, 집연락처:필수, 핸드폰(연락처):필수, 주민번호:필수, 기타(수험번호)

6

대학원

교학팀

대학원 입학지원자 명단

10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35조 대학 기록물 보존기간 책정 가이드

대학원 입학 신입생 선발 관리

이름:필수, 집주소:필수, E-Mail:필수, 집연락처:필수, 핸드폰(연락처):필수, 주민번호:필수, 기타(수험번호)

7

진로취업

지원팀

취업관리

5

교육기본법 제26조의3(교육관련통계조사) 고등교육법 제11조의3(교육통계조사 등) 통계법에 따른 일반조사 승인번호 제334003(2004.03.30, 작성승인)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제6(고등교육기관의 공시대상정보 등) 교육통계조사에 관한 훈령(교육부 훈령 제260) 청년고용촉진특별법 제3

진로 및 취업지원

이름:필수, 집주소, E-Mail, 집연락처, 핸드폰(연락처), 기타(학번)

8

학생지원팀

장학생명부

준영구

한국장학재단 설립 등에관한 법률 제50조의2, 보훈대상자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38, 북한 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8

등록금 감면 및 장학금수여

이름:필수, 집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주민번호:필수, 기타(학번, 계좌번호, 장학금명, 장학금액, 입학금, 등록금)

9

학사지원팀

학생

학적관리

준영구

고등교육법시행령 제4(학칙)

학적관리 및 교육부 통계 보고서 작성

이름:필수, 집주소, E-Mail, 핸드폰(연락처), 주민번호:필수, 기타(학번, 휴학상태, 학부(), 전공, 부전공, 복수전공, 연계전공, 학년, 이수학기, 이수학점, 계좌정보, 장애유형 및 등급, 학적변동내용, 상벌사항, 국적, 생년월일, 입학구분, 출신고교, 병역구분)

10

학사지원팀

졸업생명부

준영구

고등교육법시행령 제4(학칙)

학부 졸업생 관리

이름:필수, 집주소, E-Mail, 집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주민번호:필수, 기타(학번, 소속명)

11

학사지원팀

성적 명부

준영구

고등교육법시행령 제4(학칙)

학부 성적 관리 및 학교 행정 업무

이름:필수, 기타(학번, 교과목명, 신청학점, 취득학점, 평균평점)

12

학사지원팀

교원자격 명부

준영구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4, 국회법 제98조의2 교원자격검정령 제31

원자격명부 관리 및 교육부 통계 보고서 작성

이름:필수, 주민번호:필수, 기타(학번, 학과, 발급일자, 전공자격종별, 전공표시과목, 자격증번호)

13

장애학생

지원센터

장애학생

5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30

장애학생 지원

이름:필수, E-Mail, 핸드폰(연락처), 건강, 기타(학번, 장애등급)

14

미래교육원

미래교육원 원생관리

준영구

평생교육법시행규칙제4(학습계좌운영)

미래교육원 학사관리

이름:필수, 집주소:필수, E-Mail, 핸드폰(연락처):필수, 주민번호:필수, 기타(원생번호, 과정명, 성적, 이수, 등록금)

15

대학원

교학팀

대학원학적

관리대장

준영구

고등교육법시행령 제4(학칙)

학사관리 및 학교 행정업무

이름:필수, E-Mail:필수, 핸드폰(연락처):필수, 주민번호:필수, 기타(학번, 생년월일, 대학원, 학과, 학기, 전공, 부전공, 국적, 학위번호, 학위명)

16

대학원

교학팀

대학원 졸업생 명부

준영구

고등교육법시행령 제4(학칙)

대학원 학사관리 및 학교 행정업무

이름:필수, E-Mail, 핸드폰(연락처), 생년월일, 주민번호, 기타(학번, 학과,학기,전공, 부전공)

17

대학원

교학팀

대학원 장학생 명부

준영구

고등교육법시행령 제4(학칙)

학비감면 및 장학금 수여

이름:필수, 핸드폰(연락처), 기타 (학번, 장학명, 장학금액, 입학금, 등록금, 계좌번호)

18

대학원

교학팀

대학원 성적 명부

준영구

고등교육법시행령 제4(학칙)

학사관리 및 학교 행정업무

이름:필수, 주민번호, 기타 (학번, 과정, 학과, 교과명, 학점, 성적, 평균평점)

19

국제교류팀

외국인

유학생명단

준영구

고등교육법시행령 제4(학칙)

학사관리 및 학교 행정업무

이름:필수, 핸드폰(연락처):필수, 생년월일:필수, 외국인등록번호:필수, 기타(학번, 국적)

20

국제교류팀

교환학생

관리

준영구

고등교육법시행령 제4(학칙)

학사관리 및 학교 행정업무

이름:필수, 핸드폰(연락처):필수, 생년월일:필수, 외국인등록번호:필수, 기타(학번, 학과명)

-본교의 웹사이트 이용과정에서 다음의 정보는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저장 될 수 있습니다.

*IP Address, 쿠키, 로그인 일시, 로그아웃 일시, 비밀번호 변경일, 서비스 이용기록,불량 이용 기록 등

-본교는 보유하고 있는 여러분의 개인정보를 관계법령에 따라 적법하고 적정하게 처리하여, 권익이 침해받지 않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3(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본교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17조에 해당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받는자

이용/제공의 법적근거

제공받는자의 이용목적

개인정보 항목

제공받는자의 보유기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법시행령 제42,42조의2

대입전형지원자 현황, 중복등록자 확인

성명, 주민등록번호, 출신고교, 졸업년도

5

국회도서관

교원자격검정령 제3, 31

교원자격증 수여, 교원의 자격검정에 관한 사무

발급기관, 자격번호, 성명,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 보고년도, 취득일, 학위번호

준영구

교육부

국회도서관법 제7

학위논문 납본

학위등록번호, 성명, 학과, 졸업일자, 학위논문명

준영구

한국장학재단

한국장학재단 설립 등에 관한 법률 제50조의2, 시행령 제35조의2, 35조의3, 36조의2

국가장학금신청, 학자금대출

학번, 성명, 주민등록번호, 입학년도, 학년, 예상등록금액, 계절학기포함여부, 직전학기 이수학점, 직전학기 이수평점, 총이수학점, 총평균평점, 직전학기 백분위점수, 총평균백분위점수, 졸업학기여부

10

출입국관리

사무소

출입국관리법 제19조의4, 시행령 제101

외국인유학생의 관리

성명, 생년월일, 성별, 여권번호, 이메일, 입학유형, 등록과정, 계열구분, 교육기간, 학과/전공, 한국어구사능력, 최종출신학교

준영구

국세청

소득세법 제160조의3, 시행령 제208조의3

기부금영수증 발급명세의 작성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기부금액

5

국내·외 학점 교류 대학

고등교육법 제23, 시행령 제73, 개인정보보호법 제17

국내·외 대학간 학점 교류

(국내)성명,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 학과, 학번, 학년, 연락처, 이메일 (국외)성명, 생년월일, 성별, 학과/전공, 이메일 (국외 유학생 성적통보)성명, 대학, 생년월일, 성적

준영구

병무청

병역법 제60, 157

학생예비군 자원정비

성명, 주민등록번호, 학번, 전공, 학년, 이메일, 휴대폰번호, 기타 병무청 요청 학적정보(입학년도/졸업년도 등)

해당 업무처리 종료 시까지

1.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2.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친 경우

5.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6.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7.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8.()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본교는 위 법령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기관 및 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제공 목적 및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3자 제공 내용(홈페이지 URL)

/mjukr/146/subview.do

-본교는 학사 및 행정 업부 수행에 필요할 경우 주요항목은 최소한의 범위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4(개인정보처리 위탁)

본교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다만,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현재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탁기관

위탁업무

이데링크

IPP 온라인 실습교육 운영 시스템

휴노

학생역량통합개발시스템

아이맥스소프트

LMS 시스템

KLC평가센터

온라인 교육 시스템

ᄊᅠᆫ더디에스

교원채용접수시스템

썬더디에스

발전기금 홈페이지 유지보수

알앤씨미디어

수업행동분석 시스템

지씨에이코리아

온라인 뉴스레터 발송

이아커뮤니케이션

미래교육원 학사관리프로그램

이아커뮤니케이션

미래융합대학(계약학과) 학사관리시스템

마크애니

각종 증명서 전산화

웹케시

산학행정연구시스템

아이엠지테크

연구실안전관리시스템

마이패스

온라인 취업컨텐츠 솔루션

이지원

진취로드 프로그램

씨아이테크

증명서 자동발급 유지보수

디지털존

증명,팩스,인터넷 제 증명 발급

하나은행

학생증 발급

웨어메이트

도서관 정보시스템 유지보수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편입 원서작성

진학어플라이

입학홈페이지 유지보수

가온아이

그룹웨어 유지보수

K2Web

대학 홈페이지 유지보수

글로벌Y

외국인전형 입학시스템

유스테이코리아

한국어학당 외국인학생 학사시스템

유웨이어플라이

대학원 입시

와이즈넛

챗봇 시스템

미래창조시스템

미래교육원 학생증 발급

씨딘

전자출결시스템

마이다스인

역검(AI검사) 취업지원 온라인 솔루션

진학어플라이

입학관리시스템

우리앤아이에스

통합유지보수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비즈메시지 서비스

1.명지대학교는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손해보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2.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5(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정보주체는 본 대학교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개인정보 열람 요구

본 대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35(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열람 요구는 동법 제354항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제한할 수 있습니다.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공공기관이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중등교육법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 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2.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본 대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개인정보보호법36(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본 대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37(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동 법 제37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4.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권리행사(청구) 방법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권리행사(청구)개인정보보호법시행규칙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거나 대학에 내방하여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 본인확인 절차

정보주체 본인인 경우에는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명서(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행정기관에 의해 공인된 것으로 쉽게 변조 및 도용을 할 수 없는 것) 제출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제출

정보주체의 위임을 받은 자는 개인정보보호법시행규칙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과 위임자와 대리인의 주민등록증 등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 제출

5.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제한 및 거부에 대한 불복청구(이의제기) 방법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청구에 대하여 대학이 제한 또는 거절하는 경우 서면으로 그 사유와 불복 시 "행정심판 청구" 또는 "행정소송 제기" 등의 이의제기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행정심사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중앙행정심판위원회(www.simpan.go.kr)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개인정보의 파기)

본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 절차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즉시 파기되거나 별도의 공간에 옮겨져 내부 지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의 공간으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 시기 및 파기 방법

*보유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개인정보의 처리목적달성, 해당 업무의 폐지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7(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본교는 개인정보 보호법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취급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은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한하여 지정·관리하고 있으며 취급직원을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본 대학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 및 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1년 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 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 점검·갱신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갱신·점검하고 있습니다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8(정보주체의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개인정보보호 포털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개인정보보호 포털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전화 : (국번없이) 118

*주소 : 전라남도 나주시 진흥길 9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홈페이지 : www.kopico.go.kr

*전화 : 1833-6972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12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국번없이) 1301, privacy@spo.go.kr (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국번없이) 182 (ecrm.police.go.kr)

또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행정심판(www.simpan.go.kr)의 전화번호 안내 참조

 

 

9(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본교는 개인정보의 적법성 및 절차의 적정성을 확보하여 국민의 권익보호 및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을 도모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부서명

성명

연락처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행정부총장

박재현

031-330-6006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

전산정보원장

유철우

031-330-6771

갱니정보보호 담당자

정보지원팀장

김선규

031-330-6607

 

 

10(개인정보 열람청구)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위해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명지대학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연캠퍼스

인문캠퍼스

업무

교내번호

업무

교내번호

학적(학부)

031-330-6023~4

학적(학부)

02-300-1471~3

졸업(학부)

졸업(학부)

성적(학부)

성적(학부)

장학(학부)

031-330-6034

장학(학부)

02-300-1521

학적(대학원)

031-330-6735

학적(대학원)

02-300-1622~3

02-300-1630

02-300-1640

졸업(대학원)

졸업(대학원)

성적(대학원)

성적(대학원)

장학(대학원)

장학(대학원)

입학(대학원)

입학(대학원)

교원인사

031-330-6020

 

 

직원인사

031-330-6048

직원인사

02-300-1551

취업관리

031-330-6048

입학관리

02-300-1451

생활관

031-330-6041

생활관

02-300-1767

예비군

031-330-6077

예비군

02-300-1786

도서관

031-330-6057

도서관

02-300-1712

사회교육원

031-330-6726

사회교육원

02-300-1809

산학인사

031-330-6606

 

 

 

2. 개인정보 청구 절차

개인정보 열람 청구 절차

청구인
(정보주체 또는 대리인)

개인정보 열참 청구

(개인정보 청구서식)

명지대학교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5일 이내 열람결정통지서

(열람제한결정서) 송부

청구접수 후 10일 이내 열람

 

개인정보 정정·삭제, 처리정지 청구 절차

청구인
(정보주체 또는 대리인)

개인정보 정정삭제,

처리정지 청구

(개인정보 청구서식)

명지대학교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10일 이내 정정삭제,

처리정지 조치결과 통시서 송부

10일 이내 정정삭제, 처리정지 거부 등 결정통지서 송부

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포털 민원마당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11(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쿠키의 사용 목적

*본교는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용자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게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로서 이용자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본교는 쿠키의 사용을 통해서만 가능한 특정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본교는 회원을 식별하고 회원의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쿠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쿠키의 설치/운용 및 거부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조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거부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쿠키 설정 거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고급 > 쿠키 허용 또는 차단 선택

-> 크롬(Chrome): 웹 브라우저 상단의 설정 >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 > 일반 설정에서 쿠키 허용 또는 차단 선택

-> 사파리(Safari): safari > 환경설정 선택 > 개인 정보 보호 클릭 에서 쿠키 허용 또는 차단 선택

-> 엣지(Edge): 웹 브라우저 상단의 설정 >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쿠키 및 저장된 데이터에서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관리 및 삭제 쿠키 허용 또는 차단 선택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개인 맞춤서비스 등 본 대학교가 제공하는 일부 서비스는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12(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시행일 : 2022.05.24

 

개인정보보호 방침 이력

-개인정보처리 방침 (시행일자 : 2022.03.10)

-개인정보처리 방침 (시행일자 : 2021.04.12)

-개인정보처리 방침 (시행일자 : 2019.05.03)

-개인정보처리 방침 (시행일자 : 2017.03.31)

-개인정보처리 방침 (시행일자 : 2014.03.10)

-개인정보취급 방침